음악이야기

일상 속의 한 곡... 5[나에게 남겨진 너의 의미]

빈 마음의 넉살 2004. 3. 4. 12:15

미국의 음악 애호가들 중 몇몇은 three J라고 해서 J 글자가 들어간 요절 가수를 추모한답니다. 

The Doors의 Jim Morrison과 Jimi Hendrix, Janis Joplin 이렇게...

물론 Elvis Presley도 있고 Beatles의 John Lennon을 위시한 많은 artist들도 있고

요즘 Nirvana의 Kurt Cobain도 많은 추모를 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3김이라고 합니다. 김정호, 김광석, 김현식...

여기에 한명 추가하자면 유재하... 제가 들어본 추모곡 중의 최고는 김창기가 쓴 곡입니다.

나에게 남겨진 너의 의미입니다.

물론 노래의 경중을 따지자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마시길...

김광석 추모곡은 박학기의 남겨진 너의 노래와 나에게 남겨진 너의 의미이고

김현식 추모곡은 1991년 추모앨범의 하나로와 세월이 한참 흐른 뒤에야입니다.

유재하 추모곡은 다시 돌아온 그대 위해 정도입니다.

그런데... 지극히 개인적이고 친구에 대한 지극한 사랑이 담긴 가사를 담고 있는 노래가 바로 나에게 남겨진 너의 의미입니다.

너무 가슴 아픈 나머지 이 노래를 듣는 순간...

김현식과 비교하면서 김광석이 너무도 부러웠습니다.

물론... 병사를 한 사람과... 자살을 한 사람은 다르겠죠...

 


나에게 남겨진 너의 의미 - 김창기 작사/곡/노래 


너무도 많은 날들 너무도 헛된 시간 

자신을 혐오하고 서로를 소모하고 미치지 않으려 취하고 

그래도 우린 그런대로 한동안 좋았어 

그렇게 보여지는 것에 익숙해 있었어 

구십 육 년 그 겨울 넌 더 이상 견딜 수 없었니? 

수많은 추측들 더 많은 의혹들 서로를 겨냥한 비수들 

난 단지 날 가끔 내가 원했던 대로 봐 주던 널 잃었다는 것이 안타까웠을 뿐인 걸 

또 나의 삶은 아주 깔끔히 포장되고 우리의 추억은 멀어지고 

모두 제 갈 길을 떠나고 아침 출근길에 문득 너의 노래를 들으며 

아주 짧은 순간 호흡이 멈춰질 듯 하지만 

난 단지 날 가끔 내가 원하던 대로 봐 주던 널 

잃었다는 것이 안타까웠을 뿐인 걸